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1%p 하락한 21.5%를 기록했다. 다만 업체별로는 최대 두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동기 대비 5.2%(53.9GWh) 성장하며 3위를 유지했고, SK온은 4.5%(20.5GWh)의 성장률을 기록해 4위에 올랐다. 삼성SDI는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13.2%(18.8GWh)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 1~7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434.4GWh로 전년 동기 대비 22.4% 성장했다.
SNE리서치는 3사 배터리 사용량은 이들의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의 판매량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했다. 먼저 삼성SDI는 ▲BMW i4, i5, i7, iX ▲아우디 Q8 e-Tron ▲JEEP Wranlger PHEV가 유럽에서 견조한 판매량을 나타냈다. 또 북미에서 리비안 R1T/R1S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SK온은 연초 판매량 부진을 보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아이오닉5, EV6, EV9와 포드 F-150 Lightning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6 모두 SK온의 4세대 배터리가 탑재된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출시되어 향후 EV9과 함께 글로벌 판매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요 고객사인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4, 포드 머스탱 Mach-E, GM 캐딜락 리릭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이 견조한 판매량을 유지하며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를 견인했다.
SNE리서치는 "OEM 업체들의 LFP 배터리 도입 계획이 확대되면서 당분간 중국의 강세가 전망된다"면서 "국내 3사의 중장기적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중저가 제품 개발과 현지 생산, 안전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주요 과제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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