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3조580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42조928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0조9911억원과 비교해 4.7% 증가했다. 현대차 역대 3분기 기준으로는 최대 실적이다. 순이익은 3조205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하이브리드, 제네시스를 포함한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우호적인 환율 환경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영업이익은 북미 지역에서의 선제적 보증 연장 조치에 따른 충당금이 반영돼 전년 동기비 소폭 감소했다.
3분기 국내외 판매량은 101만1808대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도매판매가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성장률 둔화와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로 글로벌 산업 수요가 역성장세를 이어가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공장 하계 휴가 및 추석 연휴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필두로 SUV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가 확대됐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1.8% 증가한 16만 9,901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신형 싼타페,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인기에 힘입어 북미 지역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30만 319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중국과 유럽 지역의 수요 감소로 4.2% 하락한 84만1907대가 팔렸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와 북미 지역 투싼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19.5% 증가한 20만1849대를 기록했다.
뉴스웨이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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