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갑을오토텍 노조와 사측 경비용역 간 전면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칫 대규모 폭력사태가 일어날지도 모르는 상황. 장기전 양상을 띨 것이란 전망도 있는데요. 모쪼록 소통의 장이 열려 충돌 없이 문제가 해결됐으면 합니다.
노조가 아산공장 전면 파업에 나선 것은 지난 7월 8일. 회사 측은 “장기 파업으로 생산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노조는 회사가 일방적으로 약속을 어긴 것이 사태의 본질이라고 항변합니다.
‘약속’이란 바로 기업노조원 채용 취소입니다. 2014년 말 사측은 60명의 신입사원을 고용했는데요. 다수가 특전사‧경찰 출신이었습니다. 이들은 어용노조라 할 수 있는 기업노조를 구성한 후 수차례에 걸쳐 기존 노조원들을 무차별 폭행해왔습니다.
여기엔 경영진들의 ‘노조 파괴’ 전략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7월 15일 대전지방법원은 노조 파괴를 이유로 갑을오토텍의 모회사인 갑을상사그룹 박효상 부회장에게 징역 10개월의 실형을 선고한 바 있지요.
위법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2015년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 결과 갑을오토텍이 근로기준법,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산업안전보건법(551건) 등을 위반했다며, 23억여 원의 임금 지급을 지시하고 과태료를 부과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위법에 더해 작년에 약속했던 기업노조원 채용 취소도 이행되고 있지 않은 것인데요. 더불어 노조는 사측이 파업기간 중 대체인력을 투입,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역시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간 기업노조의 폭력에 시달려 온 노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사측이 이번 파업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 투입한 또 다른 경비용역과도 대치하게 됐습니다. 노조원과 그 가족들은 추가적인 유혈사태가 벌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지요.
‘용역깡패’로도 불리는 경비용역의 폭력은 비단 갑을오토텍에 국한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2011년 자동차 부품업체인 유성기업은 직장폐쇄, 경비용역을 동원한 어용노조 설립, 노조원 무차별 폭행을 감행했지요. 이 과정에서 조합원 1명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2010년 반도체 전문기업 KEC 역시 경비용역을 통해 농성 중인 노조를 강제 해산시킨 바 있는데요. 여성노동자들에겐 폭력은 물론 성추행도 일삼았습니다. 이밖에 발레오만도, 상신브레이크 등도 정당한 쟁의행위를 방해하고 노조 파괴에 앞장선 전력이 있습니다.
노조를 파괴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은 주로 경영진의 태도에 기인합니다. 노동자를 함께 가야 할 공동체로 여기고 목소리를 듣기보단, 경영진이 짜놓은 판에 (폭력을 써서라도) 끼워 맞추면 되는 수동적인 존재로 여기는 셈이지요.
현재 갑을오토텍 아산공장에는 전운마저 감돌고 있습니다. 사측은 아산시 노사민정위원회의 중재조차 거부하고 있는데요. 8월 3일 야3당 원내대표들 또한 용역이 동원된 갑을오토텍 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갑을오토텍은 그동안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쾌적한 자동차 문화를 실현하는 데 기여해왔습니다. 이것이 오직 경영진의 힘만으로 이뤄낸 성과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이제라도 용역을 철수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입니다.
이성인 기자 silee@
뉴스웨이 이성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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