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Meta(가상, 초월)와 Universe(현실세계)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의 발달 및 비대면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 확산 등으로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중이다.
거래소는 국내 ETP 시장에서 처음으로 메타버스 컨셉의 상품을 상장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투자수단을 제공할 방침이다.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 지수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메타버스 관련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거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된다.
메타버스 플랫폼 업체, 가상현실․증강현실 관련 기술 보유 업체, 엔터․교육 등 콘텐츠 제공 업체 등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이 대부분이다. 시가총액 1000억원 이상, 일평균거래대금 10억원 이상 등 요건을 충족하는 종목 중 메타버스와 연관성이 높은 종목이 선정됐다.
에프엔가이드 메타버스 지수 구성종목은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네이버, 하이브, 위지윅스튜디오, 알체라, 씨이랩, 청담러닝, 바이브컴퍼니, 에이트원, 나무가 등이다.
지수는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에 따라 산출되며, 정기변경(매년 6월, 12월)시 단일종목의 편입 비중을 20%로 제한된다. 또 기초지수가 중소형주 중심의 소수 종목으로 구성돼 있고 변동성이 큰 점을 감안해 해당 ETN이 사전에 정한 요건을 충족할 경우 조기에 청산되는 내용이 발행조건에 포함된다.
거래소는 “ETN은 발행 증권회사의 신용위험이 있는 무보증․무담보 성격의 파생결합증권이므로 투자시 발행사의 재무건전성 관련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투자 편의 제고를 위해 기초지수 정보를 발행사 또는 거래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pkb@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