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올해 36척 50억8000만달러 수주 메탄올 추진선·LNG 운반선으로 환경규제 '맞대응'올해 1만4000여명 부족···정부·조선업계 '맞손'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연간 수주 목표액(175억4000만달러)의 32.3%를 채웠다. 구체적으로는 △컨테이너선(19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6척)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6척)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5척) 등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이 중에서도 친환경 선박 수주에 집중해 국제해사기구(IMO)가 세운 탄소 배출 규제에 맞서고 있다. IMO는 올해부터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 이 기간까지 선박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70%까지 줄일 것을 요구한 상태다.
회사는 메탄올 추진선과 LNG 운반선 수주를 적극 밀어붙이고 있다. 메탄올 추진선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온실가스를 25%까지 줄일 수 있고, 황산화물(SOx)·질소산화물(NOx)·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또 LNG 운반선 역시 기존 선박유 대비 탄소 배출량이 적어 차세대 친환경 시장을 이끌 주요 선박으로 각광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선박 수주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 때문"이라며 "이 밖에도 업계는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 중인데, 이 부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것도 또 다른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렇듯 한국조선해양은 새해 수주 낭보를 울리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으나, 업계 전반에 드리워진 인력난이 변수로 떠올랐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최근 조선산업 수주 실적은 뚜렷이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말까지 부족한 생산인력은 무려 1만4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조선해양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2022년 조선해양 산업 인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조선업 인력이 채워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는 '구직자가 기피하는 직종'이 31.5%를 차지해 1위로 꼽혔다.
정부도 '인력 모시기'에 연일 분주하다. 산업부는 올해 네 차례 조선업 인력 부족을 언급, 인력 충원 해결법으로 외국인 인력 충원을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기업별 외국인력 도입 허용 비율을 기존 20%에서 30%로 2년간 한시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2000명을 목표로 조선업과 관련 있는 국내 이공계 학과 졸업 유학생에 대해 E-7-3비자 발급 시 실무능력검증도 면제한다. 이 밖에도 정부와 국내 조선사들은 힘을 합쳐 외국인 유학생 조선업 취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역시 스리랑카와 베트남, 태국 등지에서 외국인 인력을 적극 충원하며 인력난에 대응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연간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인력난 이슈에 대해 "국내외 인력을 최대한 충원하는 노력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조선업계는 지난 10년간의 불황을 깨고 해운 호조 등에 힘입어 잇따른 수주 릴레이를 펼치는 등 유례없는 호황기를 보내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의 지난해 수주 점유율은 전 세계 발주량의 37%인 1559만CGT(453억달러)다. 이는 지난 2018년 이후 최대 수치다.
하지만 인력난 이슈가 연일 대두되자, 일각에서는 '일감은 넘치나 일손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에 가장 부족한 부문은 현장에서 근무하는 생산인력"이라며 "국적과 성별을 가리지 않고 채용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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