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도입액 중 약 58% 수출로 회수···회슈율 전년比 2.2%p ↑석유제품, 1분기 수출액 순위 '3위'···반도체·자동차 1·2위수출액 하락에도 수출 물량 7.3% 증가···정유업계 노력 '결실'
26일 대한석유협회(KPA)는 올해 1분기 국내 정유 4사(SK에너지·GS칼텍스·에쓰오일·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의 원유 도입액이 205억8000만달러라고 밝혔다. 이 중 57.6%는 석유제품 수출로 회수했고, 회수율도 전년 동기 대비 2.2%P 늘었다.
최근 국가 무역수지 적자가 13개월 연속 지속되고 있고, 올 1분기 누적 적자 규모가 224억달러인 상황에서 석유제품 수출이 무역수지 적자 완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석유제품, 1분기 수출액 순위 3위···지난해보다 개선
석유제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집계하는 1분기 국가 주요품목 수출액 순위에서도 반도체, 자동차에 이어 3위를 기록해 지난해 1분기보다 한 계단 더 올라섰다.
석유협회는 석유제품 수출액이 수출단가 하락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했지만, 수출 물량은 오히려 7.3% 증가한 1억1744만배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석유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정유업계의 적극적인 수출 확대 노력으로 2년 연속 증가한 규모다.
석유제품 수출단가에서 원유 도입 단가를 뺀 수출 채산성은 전년 동기 대비 배럴당 2.6달러 감소한 15.6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원유 가격 대비 제품가격 하락폭이 더 커 수출 채산성도 약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최대 수출상대국은 '호주'···최다 수출품목은 '항공유'
수출액 기준 석유제품 주요 수출상대국은 ▲호주(18%) ▲싱가포르(12%) ▲미국(10%) ▲중국(9%) ▲일본(8%) 순으로 집계됐다.
호주에는 경유·휘발유·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이 늘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출 상대국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수출액, 수출 물량 증가율은 각각 29%, 39%를 기록해 명실상부한 최대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했다.
과거 줄곧 1위를 차지했던 중국은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도 불구하고 4위를 기록했다. 중국 내 자급률 상승 등으로 당초 기대했던 리오프닝 효과가 미약해 對中 수출도 회복세가 크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지난해 6위에서 3위로 부상했다. 특히 대미 수출액은 1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 품목은 항공유다. 미국은 10년 연속 국내 항공유 최대 수출국이며, 올 1분기에도 국내 정유사는 항공유 수출 물량 중 38%가량을 미국으로 수출했다.
실제로 지난달 미국교통안전청(TSA)이 발표한 1분기 미국 공항 이용객 수는 지난해 1분기 대비 약 20% 가까이 증가한 1억9000만명으로 집계됐다.
석유제품별 수출액 비중은 경유가 43%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휘발유(20%) ▲항공유(19.8%) ▲윤활유(6%) 순으로 나타났다. 항공유는 물량, 금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으며 각각 53%, 46%에 달했다. 특히 항공유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 여행객 감소로 석유제품 중 수출이 가장 많이 감소했으나, 올해는 글로벌 여행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수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올해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석유제품 수출 여건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수출국 다변화와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의 전략적 수출로 업계 수익성도 개선하고, 원유 도입액의 60% 이상을 석유제품 수출로 회수해 국가 무역수지 개선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soyeon@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