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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高 금리 이자 비용 빠른 증가세···소비자, 옷·신발 지출부터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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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 금리 이자 비용 빠른 증가세···소비자, 옷·신발 지출부터 줄였다

등록 2023.12.13 09:52

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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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百 강남점 신관 8층 전경.(자료사진)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신세계百 강남점 신관 8층 전경.(자료사진)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

최근 고금리로 이자 비용이 빠르게 늘어나자 소비자들은 옷이나 신발의 지출부터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계청은 올해 3분기 가계(전국·1인 이상·실질) 월평균 이자 비용은 11만4천900원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9만5천500원)보다 1만9천400원(20.4%) 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의류·신발 지출은 지난해 같은 분기(11만7천700원)보다 1만3천700원 줄어든 10만4천원을 기록, 이자 비용을 밑돌았다.

이자 비용이 의류·신발 지출보다 커진 것은 2006년 1인 가구가 포함된 가계동향이 집계된 이후 처음이다.

이런 역전은 고금리·고물가 여파라는 것이 관계 당국의 분석이다.

지난해부터 기록적인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가계 이자 비용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전년 동기 대비 이자 비용 증가율은 지난해 3분기 10%를 넘어선 뒤 계속 보폭을 넓혀 올해 2분기 37.9%로 정점을 찍었다.

지난해 1분기 8만2천원 수준이었던 가구당 이자 비용은 지난해 4분기 10만원을 넘어선 데 이어 3분기째 11만원을 웃돌고 있다.

반면 의류·신발 지출은 감소세가 뚜렷하다. 올해 2분기 1년 전보다 8.5% 줄어들며 마이너스로 전환한 데 이어 3분기에는 감소 폭이 더 커졌다.

고물가, 높은 이자비용 탓에 실질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 가계가 옷·신발 소비부터 줄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올해 2·3분기 의류·소비 지출은 가계 소비지출 12개 항목 중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감소율이 가장 높았다.

올해 유달리 가파른 옷·신발 물가 상승률도 소비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1∼11월 의류·신발 누적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올랐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7%)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12개 항목 중 상승률이 가장 높다.

고물가로 위축된 내수를 늘어난 이자 부담이 다시 제약하는 흐름은 당분간 계속될 수 있다는 것이 관계 당국과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특히 고금리 기조는 누적된 물가 압력이 쉽게 가시지 않는 탓에 예상보다 길어질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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