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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국내 챗GPT 사용자 10명 중 4명만 "검색 결과 믿을 만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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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챗GPT 사용자 10명 중 4명만 "검색 결과 믿을 만 해"

등록 2024.02.27 10:41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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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의 등장을 계기로 인터넷 정보 탐색 방식이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지만 국내 사용자들은 아직 신뢰성 측면에서 개선 여지가 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10명 가운데 4명만 챗GPT의 검색 결과가 믿을 만하다고 응답했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7일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지난 14∼15일 전국 15∼59세 남녀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펴낸 '2024 검색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87.0%), 유튜브(79.9%), 구글(65.8%), 인스타그램(38.6%), 나무위키·위키백과(34.0%), 카카오톡(#검색·33.9%), 다음(29.1%), 챗GPT(17.8%) 순이었다.

챗GPT는 8위로 아직 검색 서비스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지 못한 상황이다.

또 인터넷 사용자의 80.8%가 챗GPT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챗GPT에 직접 질문이나 요청을 입력해 실제 사용해본 비율은 전체의 34.5%, 현재까지 지속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전체의 18.3%로 줄었다.

보고서는 챗GPT 서비스에 관한 인지 단계에서 실사용 단계로 넘어가는 전환율이 42.7%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챗GPT가 무엇인지 알지만 사용 경험이 없는 이유, 사용해봤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써야 할 상황·일이 없어서'가 각각 65.2%, 57.4%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보고서는 챗GPT가 구체적으로 사용 상황에 대해 안내하는 노력을 기울이면 인지 단계에서 실사용 단계로 넘어가는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챗GPT 사용자들은 서비스가 제공하는 답변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지만, 신뢰도에 대해서는 아직 개선 여지가 남아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챗GPT는 사용 경험자의 66.7%(전체의 3분의 2)가 일반 검색 서비스와 비교해 검색 결과·답변이 만족스럽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검색 결과가 믿을 만하다는 인식은 전체의 40%에 그쳤다.

챗GPT 사용 경험자 가운데 약 10.1%는 유료 사용 경험자였다. 챗GPT의 유료 구독 서비스인 '챗GPT플러스' 멤버십의 월 이용료는 20달러(약 2만7천원)다.

이들의 유료 사용 목적은 '자료 수집'이 53.9%(중복 응답 가능)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정보 요약'(48.7%), '학습 및 자기개발'(38.3%), '번역 및 외국어 첨삭'(29.3%), '콘텐츠 생성'(24.3%), '대화'(22.6%), '코딩 관련 작업'(18.6%), '계획 세우기'(10.7%), '수학적 계산'(5.5%) 등이 뒤를 이었다.

유료 사용 경험자들은 챗GPT 대한 만족도와 신뢰성 평가에서 5점 만점에 각각 4.26점, 3.74점을 기록해 평균인 3.76점, 3.33점을 웃돌았다.

정보기술(IT) 업계에 종사하는 한 팀장급 직원은 "GPT-3.5 기반의 무료 버전과 견줘 GPT-4의 유료 버전은 편의성과 생산성, 정확성 측면에서 수준급"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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