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IDC의 조사 결과 올해 1∼3월 아이폰 출하량은 총 5천10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분기보다 9.6% 줄어든 것으로, 블룸버그 통신이 집계한 시장의 평균 추정치 5천17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다.
1분기 감소 폭은 2022년 코로나19로 공급망이 마비된 이후 가장 가파른 것이라고 IDC는 설명했다.
올해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2억8940만대로 1년 전보다 7.8%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이 같은 감소폭은 더욱 두드러진다.
아이폰 출하량 감소는 중국에서의 판매 부진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IDC의 나빌라 포팔 리서치국장은 "중국에서의 경쟁 심화가 애플의 1분기 실적 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은 올해 첫 6주 동안 작년 동기 대비 24% 줄었다.
실제 1분기 동안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에서 샤오미(14.1%), 트랜션(9.9%), 오포(8.7%) 등 중국 제조사들이 삼성전자[005930](20.8%)와 애플(17.3%)의 뒤를 이어 3∼5위에 올랐다.
화웨이는 작년 8월 내놓은 새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가 인기몰이를 하며 아이폰을 위협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지난해 직장 내 외국 기기 사용을 금지하면서 아이폰 판매에 부담이 됐다고 이 업체는 분석했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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