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연합뉴스와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견 3사의 국내 등록 대수는 4만591대로,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기아를 포함한 완성차 5사 전체 실적(49만5477대)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8.2%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인 5만8857대 대비 31.6% 감소한 수치다.
이들 3사가 올해 한국에서 판매한 자동차 대수가 제네시스 단일 브랜드(5만7823대·11.6%)에도 미치지 못한 셈이다.
업체별 판매량은 KGM(2만340대), 한국GM(쉐보레·1만1508대), 르노코리아(8743대) 순으로, 점유율도 각각 4.1%, 2.3%, 1.8%에 불과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중견 3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완성차 5사 체제가 구축된 이래 처음으로 10% 아래로 떨어질 것이 유력하다.
지난 2018년 22.0%에 달했던 중견 3사의 점유율은 ▲2019년 20.3% ▲2020년 18.7% ▲2021년 13.9% ▲2022년 13.5% ▲2023년 10.2%로 매년 낮아지고 있다.
중견 3사 내수 판매 부진의 가장 큰 이유는 신차 부재다. 현대차·기아와 수입차 브랜드가 전기차를 포함한 다양한 신차를 매년 출시하는 상황에서 내연기관차에 한정된 기존 모델로는 국내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올해 하반기 KGM은 토레스 기반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전기 픽업트럭 'O100'(프로젝트명)을, 르노코리아는 하이브리드 SUV인 '오로라1'(프로젝트명)을 각각 출시할 예정이어서 분위기 전환의 기회는 남아있을 것으로 자동차업계는 보고 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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