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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알테쉬 공습' 속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 위축 심화

이슈플러스 일반

'알테쉬 공습' 속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 위축 심화

등록 2024.10.14 09:19

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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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알리익스페스, aliexpress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DB 알리익스페스, aliexpress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알테쉬)으로 대표되는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의 국내 시장 영향력이 커지면서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의 위축 현상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4일 산업통상자원부의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 통계 결과 지난 8월 온라인 패션·의류 부문 매출은 작년 동월보다 17.8% 감소해 올해 들어 감소 폭이 가장 컸다.

월간 온라인 패션·의류 부문 매출 증가율은 작년 12월부터 지난 8월까지 9개월 연속 마이너스권에 머물렀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매달 발표한다.

오프라인 유통 시장이 정체기를 맞은 것과 달리 그간 쿠팡을 필두로 한 국내 온라인 유통 시장은 폭넓은 부문에서 탄탄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는 점에서 패션·의류 부문의 장기 역성장 현상이 특히 도드라진다.

주요 온라인 유통 기업의 전체 매출은 작년 9월 이후 12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패션·의류와 유사한 성격의 스포츠 부문 시장도 최근 위축 현상을 보인다. 8월 주요 온라인 유통 업체의 스포츠 부문 매출은 작년 같은 달보다 12.7% 감소했다. 스포츠 부문 매출 증가율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넉 달 연속 마이너스다.

업계에서는 한국에서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한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중국산 저가 의류의 수입이 대폭 늘어났고, 이에 따라 국내 온라인 패션·의류 시장 소비가 감소하는 흐름이 나타났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한편,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1∼7월 누적 결제 추정액은 2조2938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금액(2조3227억원)과 맞먹는다. 두 앱을 쓰는 국내 사용자는 1600만명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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