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쿵' 상표권 12개 출원···반려동물 토탈케어 서비스반려동물 상조업도 포함될 듯···"급성장하는 블루오션"韓 가구의 4분의 1이 고객층, SKT·LGU+도 시장 진입
14일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키프리스에 따르면, KT는 지난달 말에만 12개에 달하는 '펫쿵' 상표권을 출원했다. 상표권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지정상품 별로 각각 신청해야 해 활용도와 중요도에 따라 가짓수가 늘어날 수 있다.
지정상품을 살펴보면 펫쿵은 '반려동물 토탈케어' 서비스로 정리된다. 애완동물 관련 인터넷 종합쇼핑몰업부터 ▲동물 건강관리 서비스업 ▲애완동물 미용실업 ▲애완동물 등록용 플랫폼 제공업 ▲애완동물 정보 공유 관련 사용자간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접속제공업 등이 포함됐다.
주목할 점은 반려동물의 '장례업'이 핵심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전체 12개의 펫쿵 상표권 중 3분의 1에 달하는 네 곳에 ▲애완동물 장례식장업 ▲애완동물 묘지관리업 ▲애완동물 장례보험업 등 관련 업종이 담겼다. 최근 반려동물 장례 시장은 관련 기업이 2019년 44개소에서 지난해 74개소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날 정도로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
최근 네 집 가운데 한 집에서 반려동물을 키울 정도로 시장이 커지자, KT가 새 먹거리로 반려동물의 일생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준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약 552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5.7%에 달한다. 가구당 구성원을 두 명씩으로 단순 계산해도 반려인구는 1000만명이 훌쩍 넘는다. 그만큼 기꺼이 지갑을 열 잠재 고객층이 두텁다는 뜻이다.
그렇다 보니 통신사들은 저마다 강점을 내세운 반려동물 서비스를 선보여왔다. SK텔레콤은 2022년 반려동물 인공지능(AI) 진단 솔루션 '엑스칼리버'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 초에는 종합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앱) '펫토닥'을 론칭했다.
LG유플러스는 반려인 전용 커뮤니티(포동)와 그 안에서 얻은 보상(뼈다귀)으로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뼈다귀몰)을 운영하고 있다. KT가 준비하는 서비스는 두 회사의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면서도 상조업까지 더한 반려동물 분야 슈퍼앱이 될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플랫폼은 통신 기반 사업자들이 서비스하기 용이한 사업 모델"이라며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던 통신사들이 블루오션인 반려동물 플랫폼 시장을 외면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KT 관계자는 "출시되지 않은 서비스에 관해선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조심스레 말했다.
뉴스웨이 김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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