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조명 제어로 에너지 절감 기대
빌딩의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고효율 조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이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 더해진다면 에너지 절감 시너지는 한층 배가 될 것이다.
LG이노텍(대표 이웅범)은 26일 신개념 LED조명 무선제어솔루션을 출시하고 조명제어시스템 시장 공략에 나섰다.
LG이노텍 LED조명 무선제어솔루션은 실내외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빛을 비추고, 수 천개의 조명을 개별 또는 그룹별로 제어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지능형 무선제어시스템이다.
전원관리장치, 무선통신모듈, 감지센서, 중계기, 제어단말기, 제어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며 각 장치들 간 별도의 연결선이 필요 없어 조명시스템 설계 및 구축, 관리가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LED조명 무선제어시스템에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지그비(Zigbee), Z-웨이브(Z-Wave) 등 4대 무선통신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LG이노텍에서 자체 개발했다.
기존 무선제어시스템은 무선통신방식이 바뀌면 주변장치를 다시 개발해야 했기에 비용 증가와 구축 기간이 지연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솔루션은 무선통신방식이 상이한 장소에 조명을 설치하더라도 100원 동전 크기의 소형 무선통신모듈만 교체하면 기 개발된 주변장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이번 솔루션은 핵심기술 융·복합화로 고객가치 및 사회적 공유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라며 “지속적으로 혁신제품을 선보이며 지능형 조명제어시스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이노텍은 LED조명 무선제어솔루션을 오는 9월 말 양산하고 LED조명시장이 활성화된 일본 시장부터 연간 300만대 이상 수출할 예정이다.
최원영 기자 lucas201@
관련태그
뉴스웨이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