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딜 무산 유력···거래 종료 시점 최장 6개월 연장 가능산은 대면논의 제안에 현산 ‘묵묵부답’···재협상 일정 미정일각에서 재협상 관측···가격조정·출자전환 등 논의 예상인수 포기시 ‘플랜B’ 가동 전망···분리매각·재매각 등 검토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HDC현산과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종결 시한은 오는 27일까지다. 다만 해외 기업결합 승인 심사 등 다양한 선결 조건에 따라 종결 시한을 최장 12월 27일까지 연기할 수 있다.
우선 6개국에서 진행됐던 HDC현산과 아시아나 간의 기업결합심사에서 아직 러시아 승인이 나지 않았다. HDC현산은 러시아의 기업결합 승인 외에도 다른 선행조건이 충족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긋고 있어 본래 계획했던 딜클로징 예정일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HDC현산은 지난 9일 채권단인 산업은행에 인수 조건 원점 재검토를 요청하면서 아시아나항공의 부채 증가와 재무제표의 신뢰성, 태도 등을 문제 삼았다.
특히 계약 기준 재무제표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돼 재무상황이 적정하게 반영되고 있다는 점이 확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4조5000억원 늘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공식적 자료를 제공받지 못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HDC현산은 서면으로 각자의 의견을 명확하게 밝히며 논의를 진행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은행은 서면으로 논의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협상 테이블로 직접 나와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17일 “산은은 현산을 아직까지 신뢰하고 있고 현산 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으며, 현산 측도 우리를 신뢰하고 진지하게 대화에 임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HDC현산은 이동걸 회장의 대면협의 요청에 아직까지 응하지 않은 상태다. 여기에 양측은 마감 시한이 임박했지만 협상 일정조차 잡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DC현산이 지금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으나 결국 채권단과 재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재협상도 하지 않고 인수를 포기하면 인수 무산의 책임이 고스란히 HDC현산 쪽에 돌아갈 수 있고, 이 경우 예상되는 2500억원의 계약금 소송에서 HDC현산이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다.
실제로 재협상에 들어가면 세부 조건 관련 채권단과 현산의 기 싸움이 예상된다. 금호산업에 줘야 할 구주 가격과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채 5000억원의 출자 전환, 아시아나항공 대출 상환 문제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산업은행은 HDC현산의 아시아나 인수 포기 가능성도 열어놨다. 앞서 최대현 부행장은 “일반적인 M&A(인수·합병) 과정에서 드랍은 상정하고 염두에 두는것”이라며 “산은도 대비책을 가져갈 수밖에 없고 협의 진전이 안되는 상황에서 플랜B 언급은 어렵지만, 드랍된다면 모든 부분을 열어두고 진행할거고 관련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HDC현산과 딜 자체가 무산될 경우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을 분리매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을 쪼개 몸집을 줄이면 인수 주체가 나타날 것이라는 계산이다.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을 한동안 관리하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재매각하는 방법도 거론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재협상 요구에 현산 측에서 아직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현산, 금호산업 등 협상 주체들이 계약을 파기하겠다고 하지 않는 이상 인수 종료 시점은 연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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