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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 원한다면"···'대우조선 분리매각설' 불지핀 강석훈

"시장이 원한다면"···'대우조선 분리매각설' 불지핀 강석훈

등록 2022.09.14 18:14

정단비

,  

차재서

  기자

"대우조선 경쟁력 위해 조속한 매각 필요""분리매각 원하는 곳 있다면 검토할 수도""HMM '정상기업' 전환···민영화 서둘러야""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美 판단이 관건"

사진=산업은행 제공사진=산업은행 제공

취임 100일 만에 언론 앞에 모습을 드러낸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대우조선해양의 분리매각 가능성을 시사했다. 시장의 요구에 따라 방산과 상선 부문을 떼어내 넘길 수 있다는 의미인데, 기술유출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대우조선 노동조합 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강석훈 회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대우조선의 컨설팅은 어느 정도 윤곽이 나왔고, 회사의 경쟁력 강화와 빠른 매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산업은행이 대주주로 있는 현 시스템은 효용성이 낮다"면서 "새로운 합병 주체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게 대우조선을 구하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강 회장은 "대우조선이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빠른 매각이 필요한데 분할 매각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여러 조건을 봐서 검토할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발언은 산업은행 차원에서 대우조선의 분리매각을 추진할 수 있음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강 회장은 7월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분리매각 등 다양한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외부기관에 대우조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컨설팅을 의뢰했으며 이달 중 결과를 받아들 예정인데, 그간 업계에선 이 보고서에 분리매각 내용이 담길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현대중공업으로의 합병이 무산돼 원매자를 찾기 어려운 현 상황에선 방산(특수선)과 상선 부문을 쪼개 별도로 매각하는 게 최선이라는 진단에서다. 이미 방산 부문을 한화그룹이나 현대중공업에, 상선을 포스코에 매각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까지도 흘러나온다.

산업은행은 지난 2016년에도 비슷한 계획을 세운 바 있다. 당시 대우조선을 상선과 특수선으로 나눈 뒤 특수선 부문은 국내 기업에, 상선 부문은 해외 기업에 넘기는 방안 등이 거론됐다.

다만 문제는 대우조선을 분할하는 게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이다. 특수선과 상선 제작의 기초공정이 겹칠 뿐 아니라, 이를 무리하게 떼어내면 효율성도 떨어질 수밖에 없어서다. 덧붙여 이 과정에서 자칫 대우조선의 일부가 해외로 넘어간다면 기술이 유출된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부분으로 꼽힌다. 6년 전 무산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었다.

대우조선 노조는 반대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대우조선은 쪼갤 수 없는 구조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노조는 분할 매각은 곧 해외 매각을 의미하는데, 중국이나 싱가포르 자본이 이를 사들일 경우 LNG선 기술이 유출돼 조선업 기반을 흔들 수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강 회장으로서는 이를 시행하기에 앞서 대우조선 측을 설득하는 게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그는 "대우조선의 방산 부문을 떼어내고 해외로 매각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강 회장은 HMM(옛 현대상선)의 조속한 매각이 필요하다는 철학도 내비쳤다. "HMM이 정상 기업으로 거듭났기 때문에 서둘러 매각하는 게 산업은행의 원칙에선 맞다"는 게 그의 견해다.

산업은행은 연초 해양진흥공사(해진공)와의 HMM 공동관리 체제를 끝낸 상태다. 그에 앞서 작년 6월엔 만기가 돌아온 3000억원 규모의 HMM 전환사채를 보통주 600만주(주당 5000원)로 바꿔 기존 11.94%였던 지분율을 24.96%로 두 배 이상 끌어올리기도 했다.

아울러 강 회장은 KDB생명의 매각을 조만간 재추진할 것임을 예고했다. 무엇보다 금리가 오른 만큼 과거보다 매각 여건이 개선된 것으로 은행 측은 판단하고 있다.

이밖에 강 회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성사되도록 힘쓰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와 관련해선 공정거래위원회가 '조건부 승인' 방침을 내놓은 이래 미국·영국·EU 등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기다리는 중이다. 최근 들어 심사가 재개되는 분위기인데, 호주 당국은 지난 1일 두 항공사의 합병을 승인했다.

그는 "여러 일정을 감안했을 때 올해 안에 미국 측 판단이 나올 것"이라며 "현재 이해하기로는 미국의 판단이 제일 중요하고, 유럽은 미국 판결에 준하는 결론을 내놓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시아나와 대한항공 거래가 성사될 수 있도록 외교부, 산업부 등 정부 부처와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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