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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TV 업체, 대형 스크린 늘었으나 고객경험 고민 부족"

CES2023

"중국 TV 업체, 대형 스크린 늘었으나 고객경험 고민 부족"

등록 2023.01.08 11:00

미국 라스베이거스=

이지숙

  기자

LG전자, TV 기술 및 비전 소개 설명회 개최'Sync to you, Open to All' 비전 제시"웹OS 통해 차별화된 고객경험 제공"

(왼쪽부터)백선필 HE상품기획담당(상무), 조병하 HE플랫폼사업담당(전무), 오혜원 HE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LG전자 TV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지숙 기자(왼쪽부터)백선필 HE상품기획담당(상무), 조병하 HE플랫폼사업담당(전무), 오혜원 HE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LG전자 TV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지숙 기자

"중국 TV 업체들은 하드웨어 중심의 전시였다고 보여진다. 대형 스크린은 패널업체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대형 스크린을 많이 전시했다. 고객경험 측면에서는 한국 업체들이 고민이 돋보였다."(백선필 LG전자 HE상품기획담당)

LG전자가 6일(현지시간) CES 2023이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TV 기술 및 비전 소개를 위한 설명회를 열고 중국 업체들의 기술 발전에 대해 "아직 올레드 격차는 분명히 존재하고 고객경험이 아닌 하드웨어 중심의 전시였다"고 평가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병하 HE플랫폼사업담당(전무)를 포함해 백선필 상무, 오혜원 HE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 등이 참석했다.

글로벌 TV 시장은 인플레이션과 고금리가 소비침체와 구매력 감소로 이어지는 불황을 겪고 있으며 동시에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광고기반스트리밍서비스(FAST) 등이 성장하고, 개인의 가치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험 소비'로의 트렌드 전환이 빨라지는 등 새로운 성장의 기회 또한 공존하고 있다.

조병하 전무는 "과거 일방적으로 시청하는 기기였던 TV가 수 년 전부터 인터넷과 연결성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TV로 진화해 온 것처럼, 향후에는 Sensing(감지), Linking(소통), Analyzing(분석) 등의 인텔리전트 요소를 기반으로 한 AI TV로 바뀌어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LG전자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올해부터 TV 사업의 비전을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험을 제시하고, 이 경험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의 'Sync to you, Open to All'로 새롭게 정립했다.

이를 위해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세분화된 고객 요구에 맞춘 스크린 경험을 제시하기 위한 폼팩터 변화를 가속화한다.

와이어리스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M과 같은 획기적인 제품으로 TV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벤더블 올레드 TV 플렉스(FLEX) ▲투명 올레드 스크린 ▲무선 이동형 스크린 LG 스탠바이미 ▲공간 인테리어 TV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등의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을 지속 확대한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스마트 TV 독자 운영체제 웹)web)OS의 진화를 앞세워 맞춤형 고객경험과 CDX(Cross Device eXperience) 경험을 강화한다.

개인 계정을 기반으로 나만의 화면을 구성하는 '마이홈', 쉽고 빠르게 원하는 콘텐츠만 골라 보는 퀵카드 등의 편의 기능을 지속 확대하고 구글 캘린더, MS 윈도우365, 애플 홈킷, 아마존 알렉사 등 외부와의 폭넓은 협업을 통해 TV 활용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조 전무는 스마트 TV 독자 운영체제인 웹OS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실제 TV로 웹 서핑, SNS, 홈피트니스, 원격진료, 게임 등을 즐기는 고객은 점차 많아지는 추세다. LG전자가 분석한 TV 시청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LG TV 고객 가운데 인터넷과 연결해 스마트 콘텐츠를 사용한 빈도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했다. 또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전 세계 스마트 TV 비중은 90%를 넘어섰다.

이러한 취향과 수요를 고려해 LG전자는 교육, NFT아트 거래, 원격의료,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분야로 webOS의 앱 지원 범위를 늘려가고 있다. webOS가 지원하는 앱 수는 지난해 말 기준 2,500개를 넘어섰다.

그는 "'한 번 써보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차별화된 경험을 웹OS에서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통해 TV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들에게 선택의 기준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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