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10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자동차 누적 수출액은 579억6000만달러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3.9% 늘어난 수준이다.
연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전체 수출액도 이미 넘었다. 지난해 전체 수출액은 540억7000만달러였다. 산업무가 올해 수출 목표로 잡았던 570억달러도 이미 넘겼다.
물량 기준으로 보면 1~10월 자동차 수출은 전년보다 22% 증가한 총 2275만대를 기록했다. 수출량으로는 지난해 전체 수출량인 2312만대에 못 미치는 규모다.
자동차 단기가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자동차 1대당 수출 단가는 2021년 2만4000달러에서 지난해 2만1300달러로 높아졌고 올해(1~10월)는 2만3100달러를 기록했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프리미엄 차량 수출이 확대되면서 수출단가가 상승한 것으로 산업부는 분석했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의 판매가 본격화된데다 신형 쏘나타, 그랜저 등의 판매 호조로 전년보다 5.9% 늘어난 6만4329대를 판매했다.
기아의 경우 K3, K8 등 세단 판매가 줄었지만 쏘렌토 판매가 늘면서 4만4254대를 팔았다. 이는 전년보다 0.5% 증가한 판매량이다. 한국GM도 트랙스 크로스오버 판매 호조로 지난해보다 9.8% 판매량이 늘어난 4469대를 팔았다.
이달 30일까지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열리는 만큼 내수 판매 진작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산업부는 전망했다.
뉴스웨이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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