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한 위원장은 오늘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질의에서 "티몬의 무기한 정산 지연 선언 후 소비자 피해 사례가 확대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정산 지연 금액은 25일 기준 2134억원으로 추산되나 다가오는 거래분을 감안하면 그 규모는 더 커질 것"이라며 "소비자원 상담창구에도 소비자들의 여행상품 관련 환불 상담이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가 본격화한 이후 금융감독원과 합동 조사반을 구성해 긴급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소비자원과 협조를 통해 피해 소비자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금융권에 협조도 요청한 상태다.
한 위원장은 관계 부처와 협력해 소비자 및 판매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비자원에 소비자 피해 대책반 및 대응팀을 구성해 내달 1일부터 여행·숙박 항공권 집단 분쟁조정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며 "전자지급결제대행(PG)에 적극 협조를 요청해 환불 처리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에서 최대 2000억원 규모의 긴급 경영 안정 자금을 지원하고, 3000억원 이상 규모의 신용보증 기금 및 기업은행 협약 프로그램을 신설하겠다"며 "피해기업 대상으로 기존 대출 보증에 대해 최대 1년 만기 연장 및 상환유예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부연했다.
한 위원장은 아울러 "공정위와 금감원의 합동 점검반을 지속 운영해 위법 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필요시 수사 의뢰를 추진할 것"이라며 "재방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마련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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