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최우선으로 찾는 비율은 서구 선진국과 비교해 20%포인트 이상 높았다. 한국이 업무용 AI 도구의 도입을 위한 '테스트베드'로서 역할을 할 가능성을 시사해 주목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7일 금융투자 및 AI 업계에서 밝히기를 삼성전자는 한국·미국·영국·프랑스·독일 등 5개 국가의 Z세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일과 AI에 대한 이들의 견해를 조사한 보고서를 최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업무상 도움이 필요할 때 맨 먼저 찾아보는 수단(the first go-to resource)으로 AI를 꼽은 Z세대의 비율이 한국은 80%로 미국(56%), 영국(59%), 독일(61%), 프랑스(55%)를 19∼25%포인트씩 앞질렀다.
AI가 업무 방법을 더 낫게 바꿀 수 있다고 내다본 응답도 한국은 80%에 달해, 답변율이 50∼60%대에 그친 다른 4개국과 대조를 이뤘다.
삼성전자는 AI에 가장 열린 Z세대들을 본업 외에 부업을 하는 이들(39.7%)로 꼽았다. 5개국 전체 기준으로 Z세대 부업 종사자는 업무에 AI를 도우미로 쓰는 비율이 73%에 달한다.
한국의 '부업러' Z세대에게 AI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물어본 결과 가장 인기가 좋았던 용도는 '긴 문서나 회의 요약'(답변율 46%)으로 나타났다.
그 외 주요 사용처로는 '텍스트 및 시각 콘텐츠 생성'(37%)과 '자료 조사와 아이디어 찾기'(36%) 등이 있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이번 조사는 모두 5048명을 온라인 설문했으며, 한국에서는 1021명이 참여했다.
뉴스웨이 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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