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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온라인 쇼핑 급성장에 '판매직 종사자' 60개월 연속 감소

이슈플러스 일반

온라인 쇼핑 급성장에 '판매직 종사자' 60개월 연속 감소

등록 2024.09.26 14:22

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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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키오스크DB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키오스크DB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온라인 쇼핑이 본격화하며 판매직 종사자가 60개월 연속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6일 통계청 집계 결과 지난달 취업자 중 판매 종사자는 255만5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7만1000명 줄었다. 이로써 2019년 9월부터 60개월 연속 감소세가 지속했다.

판매 종사자는 의류·화장품·가전제품·가구·음식료품 판매원부터 자동차 영업사원, 보험설계사, 방문 판매원, 홍보 도우미 등 영업·판매직의 취업자를 뜻한다.

전체 취업자는 지난달 2880만1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2만3000명 늘었다. 전체 취업자는 2021년 3월부터 42개월 연속 증가해 판매 종사자가 계속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같이 판매 종사자 감소세가 이어진 것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등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급성장했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매장 역할을 온라인몰이 대신하고 있고 기존 점포에는 직원 대신 무인 계산대, 키오스크, 서빙 로봇이 갈수록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비대면 선호 현상이 강해지며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물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가 대폭 늘었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28조9000억원으로 6년 전인 2017년보다 143.0% 증가했다. 음식 배달부터 여행상품과 옷, 신발, 가방, 화장품, 책, 가구 등 온라인 쇼핑 판매 품목은 갈수록 증가하는 상황이다.

기업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디지털 전환(DX)에 힘을 쏟고 있어 판매 종사자는 앞으로 더 줄어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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