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2022년도 주류산업정보 실태 조사' 보고서와 국세청 국세통계에서는 2022년 국내 주류 출고금액은 전년보다 12.9% 증가한 9조9천70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5년에 기록한 직전 최대치인 9조3천616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역대 최대다.
주류 출고금액은 2015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2020년 8조7천995억원까지 줄었다가 2021년 8조8천345억원으로 소폭 늘며 증가세로 돌아선 뒤 2022년 급증했다.
맥주 출고금액은 2022년 4조1천486억원으로 전년보다 14.4% 증가했고 희석식 소주는 3조9천842억원으로 12.4% 늘었다.
주류 출고금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은 2021년부터 맥주와 소주 등 주류 출고 가격이 일제히 인상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주류 출고량은 2021년 3.6% 줄었지만, 출고 금액은 0.4% 늘었다. 2022년에는 출고량은 5.4% 늘었고, 출고금액은 두 배 이상인 12.9% 증가했다.
하이트진로가 2022년 2월 참이슬 후레쉬 등 소주 제품 출고 가격을 평균 7.9% 인상했고 롯데칠성음료는 바로 다음 달 처음처럼 등 일부 소주 제품 출고 가격을 올렸다. 또 오비맥주가 2022년 3월 카스와 한맥 등 맥주 제품의 출고 가격을 평균 7.7% 인상했고 하이트진로는 같은 달 테라·하이트 등 맥주의 출고 가격을 평균 7.7% 올렸다. 롯데칠성은 그해 11월 클라우드 맥주 출고 가격을 평균 8.2% 인상했다.
주류 출고량은 2022년 327만KL(킬로리터)로 전년보다 5.4% 늘었다. 맥주가 170만KL로 10.3%, 희석식 소주는 86만KL로 4.3% 각각 증가했다.
월 1회 이상 주류를 소비하는 전국 19∼59세 2천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7∼22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지난해 월평균 음주 빈도는 9.0일로 2021년 조사(8.5일) 때보다 소폭 늘었다.
음주 시 하루 평균 음주량은 6.7잔으로 2021년(7.0잔)보다 약간 줄었다.
월평균 주종별 음용 비중은 맥주가 37.9%로 가장 컸고 희석식 소주(24.9%), 막걸리(10.2%), 수입증류주(6.7%), 증류식 소주(5.1%), 리큐르주(5.0%), 과실주(4.0%), 수입와인류(3.2%), 청주·약주(1.9%) 등 순으로 뒤를 이었다. 또 마시는 양이나 빈도와 관계 없이 가장 좋아하는 술은 맥주(43.7%), 희석식 소주(20.2%), 전통주(18.6%), 리큐르주(5.4%) 등의 순으로 꼽혔다. 전통주 중에서는 막걸리 9.2%, 증류식 소주 4.2%, 과실주 3.7%, 청주·약주 1.5% 등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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