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오는 23일부터 23개 제품의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평균 6.3% 인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2022년 5월 이후 2년 만의 가격 인상이다.
이에 따라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는 2만원에서 2만3000원,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2만1500원에서 2만4000원으로 인상된다.
다만 고물가를 고려해 총 110개 제품 가운데 56개 제품의 가격은 동결한다. 황금올리브치킨 속안심, 깐풍치킨,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 등 치킨류 30개 제품과 피자·버거 등 사이드 메뉴 26개가 해당된다.
BBQ는 "고물가 상황에서 가격 조정 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또 31개 제품에 대해서는 증량을 통해 가격인하 효과를 줬다고 강조했다. 깐풍치킨, 극한왕갈비치킨, 소이갈릭스치킨, 단짠갈릭치킨, 착착갈릭치킨, 바삭갈릭치킨 등 6종의 콤보 제품은 가격 변동 없이 제품에 닭다리를 1개 추가 구성했다.
나머지 25개 제품은 가격을 인상하고, 양을 늘렸다.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 닭다리, 크런치버터치킨 닭다리 등 닭다리만 구성된 15개 제품의 경우 조각 수를 기존 8개에서 2개 늘린 10개로 구성했다. 콤보 9개 제품은 닭다리 조각 수를 기존 4개에서 5개로 확대했다. 스모크치킨은 4조각 구성을 5조각으로 추가 구성했다.
이번 가격 인상은 원·부재료 가격의 상승, 인건비, 임대료, 유틸리티 비용 및 기타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라이더 비용 등 상승이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BBQ 자체 조사에 따르면 가맹점(매출 상위 40% 점포 기준)의 올해 4월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0% 가까이 감소했다.
BBQ는 이번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 조정분의 90% 이상이 가맹점에 돌아갈 걸로 기대하고 있다. 또 e-쿠폰 차액에 대한 부담은 본사와 가맹점이 각각 50%씩 분담하기로 했다.
BBQ 관계자는 "지속되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 최저임금, 임대료, 유틸리티 비용 상승 및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라이더 비용 급등으로 가맹점의 악화된 수익 개선을 위해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김제영 기자
zero1013@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