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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12분기 연속 흑자 달성 (종합)

제주항공, 12분기 연속 흑자 달성 (종합)

등록 2017.08.03 09:12

임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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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4000억원대 매출 첫 진입 반기 영업익 435억원 달성 비수기 낮은 운임으로 수요창출과부가매출 집중한 수익구조 안정화

사진=제주항공 제공사진=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이 12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특히 올 2분기에는 영업이익 162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갱신했다.

3일 제주항공은 올 2분기 매출액 2280억원, 영업이익 162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0.7%, 2448.0% 증가한 수치이며 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고실적이다.

지난 1분기 역시 분기기준으로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했던 제주항공은 2분기에도 같은 기조를 유지하며 올 상반기 잠정 영업실적은 매출액 4682억원, 영업이익 43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39.7%, 영업이익은 167.6%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9.3%를 기록했다.

2분기 기준으로 역대 처음으로 매출액 2000억원대를 넘어섰고, 상반기 기준으로도 처음으로 4000억원대에 넉넉히 진입했다.

제주항공은 2분기 폭발적인 성장에 대해 “2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에 해당돼 적자이거나 저실적을 기록하는 것이 항공업계의 일반적이나 올 2분기에는 수익구조 다변화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으며 안정적인 성장기조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2분기 분기별 이익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를 위한 부가매출 확대에 집중해 비수기 영업이익 확보에 집중했다.

상대적으로 항공수요가 적은 2분기와 4분기에는 항공권 가격을 낮춰 탑승률을 높이고 이익률이 높은 부가매출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겨울과 여름 성수기로 분류되는 1분기와 3분기에는 부가매출보다는 여객매출에 집중하는 분기별 사업전략을 가동함으로써 분기별 이익 변동성을 최소화했다.

또한 사드 등 외부변수에 즉각적이고 유연한 노선 운용과 국제선 위주의 공급 확대, 단일기재로 기단규모가 확대되면서 다양한 노선전략이 가능해지며 항공기 가동률도 향상됐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해졌고 정비비, 리스료 등 주요 고정비용이 분산되는 효과를 누렸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현재 29대를 운용 중인 항공기 보유대수를 연말까지 32대로 늘리고 2020년까지 매해 6대 이상의 항공기 도입을 통해 연간 탑승객수 1000만명 시대를 여는 등 중견 국적항공사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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