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 중심으로 신규 대출을 늘려해지 전 카드 소비는 줄지 않아 "보험계약대출로 해지부담 줄여야"
6일 박희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이 발간한 '보험계약 해지 전 소비자 신용 활동 형태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는 보험계약 해지에 앞서 신규대출을 통해 재무적 곤경을 일차적으로 해소한 후 보험계약을 해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보험계약 해지 전 6개월간 총 대출 보유액이 전월 대비 한 번이라도 증가한 비율은 27.5%로 전체에 비해 7.8%포인트(p) 높았다. 1000만원 미만 대출의 보유액이 증가한 비율은 7.4%p, 1000만 원 이상은 3.2%p 높게 나타나 소비자는 해지 전 소액대출을 늘리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보험계약을 깬 소비자들은 해지에 앞서 현금 확보를 위해 주로 카드, 은행권에서 담보가 필요하지 않은 카드대출, 신용대출 등의 대출을 받았다. 연령이 낮을수록 보험계약 해지 전 은행 신용대출을 늘린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카드론을 많이 늘렸다.
박 연구위원은 "보험계약 해지에 앞서 한도가 낮지만, 심사가 간편해 빠르게 대출 실행이 가능한 상품을 선호하는 모습이고 고연령층일수록 그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그는 "보험계약 해지에 앞서 금리가 높거나 만기가 짧은 대출을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대출 실행 후 소득 증가가 없으면 가계 재무 상황 악화 및 보험계약 해지가 추가로 발생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보험계약 해지 전 소비자는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유의미하게 늘리거나 줄이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계약 해지 전 3개월 평균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직전 12개월 평균 대비 감소한 비율은 36.1%로 전체와 비교하면 5.2%p 높았지만,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증가한 비율도 전체에 비해 4.9%p 높게 나타났다.
보험계약 해지 전 보험계약대출을 실행한 소비자 비율은 0.1%로 다른 대출 상품에 비해 낮았다. 보험계약대출은 보험의 보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지환급금 일부를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이다.
연령대별로는 20대 이하에서 보험계약 해지 전 총 대출·은행대출을 늘린 소비자 비율 차이가 높았다. 20대 이하에서 보험계약 해지 전 6개월간 총 대출이 증가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비율은 전체에 비해 9.0%p 높았으며, 은행업권 대출에 대해서는 3.5%p 차이가 나타났다.
박희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비자들은 보험계약 해지 전 주로 금리가 높거나 만기가 짧은 대출을 늘리는 것으로 나타나, 대출 실행 후 소득 증가가 없을 경우 가계 재무상황 악화 및 보험계약 해지가 추가로 발생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보험회사는 보험계약대출과 더불어 중도인출, 보험료 납입 일시중지 등 보험계약 유지지원 제도에 대한 안내를 보다 강화하고 보험계약 해지로 인해 소비자와 보험회사에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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