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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세계로 뻗어가는 한류·K-뷰티...상반기 화장품 수출 48억달러

이슈플러스 일반

세계로 뻗어가는 한류·K-뷰티...상반기 화장품 수출 48억달러

등록 2024.07.17 11:39

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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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이상목 아모레퍼시픽그룹 사장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에서 열린 K-뷰티 수출 가속화 지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하기 앞서 사옥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이상목 아모레퍼시픽그룹 사장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에서 열린 K-뷰티 수출 가속화 지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하기 앞서 사옥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한류 덕에 K-뷰티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져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금액이 48억달러를 넘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7일 관세청 무역통계 결과에서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18.1% 증가한 48억2000만달러(약 6조7000억원)로 반기 기준 가장 많았다. 이는 기존 최대치인 2021년 상반기(46억3000만달러) 수치를 3년 만에 뛰어넘는 것이다.

상반기 화장품 수입액은 8억5천만달러(1조2000억원)로 무역수지는 39억7000만달러(5조5000억원) 흑자로 역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의 경우 상반기보다 하반기 수출액이 더 컸던 점 등을 고려해 보면 올해 연간 수출액은 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넘어설 수도 있다. 기존 연간 최대치는 2021년의 92억2000만달러다.

또 화장품 회사들이 해외 공장에서 직접 제조해 판매하는 물량까지 고려하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한국 화장품 규모는 더 클 수밖에 없다.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은 10년 전인 2014년 상반기(7억9000만달러)와 비교해 6.1배에 이른다. 같은 기간 화장품 수입액은 7억4000만달러에서 8억5000만달러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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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한국 화장품 수출이 증가한 것은 전 세계로 퍼진 한류와 함께 K-뷰티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와 드라마,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스킨·로션 등 기초화장품과 립스틱·매니큐어 같은 색조화장품 등 한국의 우수 화장품이 전 세계에 소개되면서 수출로 이어졌다. 지난해 한국 화장품이 수출된 국가는 195개국에 달했다.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이 12억1000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 8억7000만달러, 일본 4억8000만달러 등이다. 최근에는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인 미국 등 북미 시장이 고성장하고 있다.

한편,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입액 1위 국가는 세계적 화장품 기업인 로레알 등이 포진한 프랑스로 2억5000만달러에 이른다. 주요 국가별 수입액은 미국 1억6000만달러, 일본 8000만달러, 중국 5000만달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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