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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HDC현대산업개발, 용산정비창-용산역 '지하 연결' 강조

부동산 건설사

HDC현대산업개발, 용산정비창-용산역 '지하 연결' 강조

등록 2025.05.09 16:08

권한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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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 직접 연결로 유동인구 유입"상가 분양수입 증가 등 조합원 혜택 확대"

용산역 전면공원 투시도. 이미지=HDC현대산업개발용산역 전면공원 투시도. 이미지=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의 지하 공간을 용산역(1호선·경의중앙선·KTX)과 직접 연결하겠다고 9일 밝혔다.

용산역 일대 주요 개발사업의 시행을 맡고 있는 점을 활용해, 용산역과 연결할 수 있는 유일한 시공사라는 점을 용산정비창 조합 측에 내세우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최근 제출한 입찰제안서에 용산역과 연결되는 지하통로 및 상업공간을 설계해 약 5843평(약 1만9300㎡)의 면적을 추가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지하공간은 용적률에 포함되지 않아 상가 분양수입 증대와 조합원 분담금 감소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현재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은 도보 15분 이내에 지하철(용산역·신용산역)을 이용할 수 있지만 단지와 직접 연결은 없는 상태다. 지하철역과 직접적인 연결은 조합원들의 주거와 자산가치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연결'이란 개발 컨셉에 맞춰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입찰을 준비했다. 서울시에서도 용산역 광장을 비롯한 주변과의 연계성 확보를 지침사항으로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서울 명동의 눈스퀘어(을지로입구역 직결)는 전용 3.3㎡당 임대료가 약 35만원으로, 비연결 건물인 인근 A상업시설(28만원)보다 2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림역과 연결된 '경방 타임스트림' 임대료도 인근 B상업시설보다 약 17.6% 높다.

오피스 빌딩도 마찬가지다. 역삼역과 연결된 강남파이낸스센터는 인근 D업무시설 대비 임대료가 7% 높고, 여의도 Two IFC(여의도역)는 인근 E업무시설보다 약 9%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지하철과 직접 연결된 건물은 유동인구를 그대로 흡수하는 구조"라며 "상권 경쟁력의 지표라 할 수 있는 임대수익률과 공실률 등에서도 명확한 차이점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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