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병환 후보는 금융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요구자료를 통해 "DSR 제도를 내실화함으로써 '갚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빌리는 대출 관행을 안착시켜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현행 규제에선 차주가 매년 갚아야 할 대출 원리금이 연 소득의 40%를 넘지 못하도록 한다. 금융위는 이 규제에 전세대출까지 포함시키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김 후보도 "규제 확대가 소비자에게 급격한 충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단계적·점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면서도 전세대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엔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담보인정비율(LTV) 규제 강화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규제지역 내 무주택자의 LTV를 50%로 일원화하고, 투기·투기과열지구 내 15억원 초과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을 허용하는 등 규제를 일부 완화했다.
김 후보는 "LTV 규제 강화는 가계부채·주택시장 추이, 서민·실수요자의 주거 안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고려해 신중히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며 당장 규제를 강화할 계획이 없음을 시사했다.
이와 함께 가계대출 증가세의 원인을 놓고는 주택담보대출 수요 증가, 조달금리 하락·경쟁 심화 등으로 인한 시중금리 하락, 생활안정목적 자금 수요 등을 꼽았다.
아울러 김 후보는 '2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 시기를 2개월 늦춘 게 대출 증가를 부쳤다는 지적엔 "스트레스 DSR은 서민·자영업자의 어려움, 부동산 PF 연착륙 과정 등을 감안해 시행 시기를 미세조정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는 국내 부동산 PF 시장 체질 개선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부동산 가격 급등 과정에서 사업성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과도한 차입에 의존하는 구조적인 리스크로 부실이 반복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구체적인 제도 개선 방안으로 부동산 PF 정보 시스템 구축, 시행사의 자기자본 비율 확대, 자본비율에 따른 대손충당금 적립 등을 짚었다.
이밖에 김 후보자는 2금융권 건전성에 대한 시장 우려에 걱정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저축은행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영업 구역 규제 완화, 인수·합병(M&A)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저축은행의 지역 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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