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계열사, 적극인 AI 전환 추진신사업 기반 지속 가능 성장 모색
자체 AI 플랫폼 업그레이드 및 적극적인 AI 전환 추진
29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이노베이트는 올해 초 론칭한 자체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의 성능과 기능을 향상한 '아이멤버 2.0'을 이달 새롭게 선보였다.
아이멤버 2.0은 사용자 화면(UI)과 사용자 경험(UX)이 개편되고, 기능 중심으로의 메뉴 재구성과 롯데GPT·챗봇 품질 고도화 등의 변화를 거쳤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이번 아이멤버 2.0에서 AI 모델 또한 더욱 뛰어난 기능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기존 라마2에서 최신 버전인 라마3으로 변경했으며 미스트랄(Mistral), 솔라(Solar), 큐원(Qwen) 등 오픈소스 AI를 다양하게 적용해 AI의 답변율과 정확도를 높였다.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아이멤버의 누적 사용자는 지난 6월 기준 2만2000명을 돌파했다.
롯데 유통군은 리테일 혁신을 위해 AI를 다각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7월 '아이멤버' 기반의 대화형 챗봇을 도입해 업무 검색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내 업무형 협업툴에도 아이멤버의 챗GPT 기능을 탑재했다.
또 롯데백화점은 최근 개편을 마친 롯데백화점의 웨딩 특화 서비스 '롯데웨딩멤버스'의 비주얼 제작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등 디자인 콘텐츠 제작에도 AI를 접목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잠실점에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13개 국어를 실시간으로 통역해주는 'AI 통역 서비스'를 도입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과일 품질 관리의 고도화를 돕는 'AI 선별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AI 선별 시스템으로 고른 '아삭한 복숭아'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AI 선별 시스템은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분석해 학습하는 기술)' 기반의 첨단 AI를 활용한 농산물 품질 판단 시스템으로 고품질 과일을 선별하는 데 활용된다. 수박의 경우, AI 선별 시스템을 통해 미숙, 과숙, 갈라짐 등 내부 상태까지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다.
또한 참외는 크기, 중량뿐 아니라 노균병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병해 여부, 기형과 스크래치 등 외부 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신사업 동력 기반 지속 가능한 성장 모색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지난달 3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바이오 캠퍼스 1공장 건립을 위한 착공식을 열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인천 송도에 3개의 메가 플랜트를 조성하고, 총 36만 리터 항체 의약품 생산 규모를 국내에 갖출 예정이다. 1개의 플랜트 당 12만 리터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임상 물질 생산을 위한 소규모 배양기 및 완제 의약품 시설도 추가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약 4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바이오 의약품 제조 경쟁력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롯데이노베이트와 자회사 EVSIS는 지난 5월 미 현지 법인 'EVSIS America'를 설립하며 북미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상반기 내 모든 생산 라인 가동 준비를 마치고 하반기부터 북미 전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전개한다.
또한 EVSIS는 올해 2월 자동화 설비를 갖춘 스마트팩토리 청주 신공장을 준공했다. 이번 신공장 준공으로 생산 능력이 약 2배 이상 증대돼 연간 약 2만기의 전기차 충전기 생산이 가능해졌다.
EVSIS는 롯데그룹의 유통, 호텔, 서비스 등 사업분야에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며 도심 인접 지역에 충전 거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작년까지 4000기 이상의 충전기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7500기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롯데는 롯데이노베이트 자회사 칼리버스를 통해 메타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지난 1월 CES 2024에서 자회사 칼리버스와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공개했다.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을 극사실적인 비주얼과 독창적인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해 만든 초실감형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올해 CES에서는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 간 실시간 소통을 돕는 '라이브 메타버스 기술' 등 칼리버스에 새롭게 적용되는 'UGC(User-Generated Content)', 즉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서 콘텐츠를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들을 선보였다.
칼리버스는 이달 글로벌 전면 오프닝을 앞두고 라쿠텐그룹의 최대 체험 이벤트이자 비즈니스 행사인 '라쿠텐 옵티미즘 2024'에 공동 부스로 참여하는 등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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