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은 '광고심의 규정 준수 서약 참여', 'GA 자체 광고 자율점검 및 시정'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으로 GA, 설계사의 상품광고 및 업무광고에 대한 규제체계가 마련됐음에도 심의를 받지 않거나 잘못 받은 불법 광고물이 유튜브,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먼저 광고심의 준수 서약 참여 캠페인의 경우 각 GA는 생명·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광고심의 규정 준수 서약서를 작성해 한국보험대리점협회(보험GA협회)로 제출하면 된다.
GA 자체 광고 자율점검 및 시정 캠페인은 유튜브, SNS, 블로그 등 온라인상에 게재된 자사 및 소속 보험설계사의 광고를 검색해 광고 관련 규제 위반 광고물 발견 시 해당 광고를 삭제하거나 규제에 맞게 수정·게재하고 해당 시정 내용을 보험GA협회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 기간은 오는 3월 4일부터 31일까지다. 금감원은 광고심의 규정 준수 서약 미참여 GA에 대해 특별관리 대상으로 선정해 불법 광고물 집중점검, 검사대상 우선 선정 등 페널티를 부여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캠페인 미참여 등으로 여전히 온라인상 남아있는 불법 광고물을 생·손보협회가 직접 점검할 예정"이라며 "점검 결과 확인된 중대·대규모 위반의심건 등에 대해서는 금감원 차원에서 기동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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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명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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