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사망자를 기록한 1991년(13,429명) 이래 지속적인 감소세로 2004년 1차 반감기(6,563명), 2020년 2차 반감기(3,081명)에 진입했다.
특히 차대사람 교통사고 사망자는 85% 감소했으며 이는 보행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 추진과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 향상의 결과로 추측된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1/4 수준으로 감소하기까지 29년이 걸렸으며 이는 OECD 주요국과 비교해도 빠른 감소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OECD 주요국가중 1인당 GDP가 우리나라보다 높고 2차 반감기에 진입한 국가는 스위스(34년), 독일(39년), 일본(42년) 등 15개국으로 이 중 우리나라(29년)의 감소 주기가 가장 빨랐다.
민경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장은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종합대책 및 안전속도 5030 등, 기존의 차량·속도 중심에서 사람·안전 중심으로 변화한 정책방향이 가파른 사망자 감소의 성과로 나타났다”며 “공단은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이 교통사고정보를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2020년 교통사고 통계 웹서비스를 개방·공유하고 있으니 교통안전정책 수립·추진에 많은 활용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jsn024@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