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 정무위원장인 김정훈 새누리당 의원실이 한국소비자원한테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9∼2013년 오픈마켓 관련 상담 건수는 4만6189건,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3324건으로 조샤됐다.
피해구제 신청의 사유별로는 계약불이행이 43.5%(1446건)로 가장 많고, 품질·애프터서비스(AS)(1150건·34.6%), 부당행위(493건·14.8%), 표시·광고(84건·2.5%), 가격(77건·2.3%) 등이 뒤를 이었다.
연도별 상담 건수는 2009년 7091건, 2010년 8983건, 2011년 1만530건, 2012년 9179건, 2013년 1만406건이다.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2009년 533건, 2010년 631건, 2011년 702건, 2012년 809건, 2013년 619건이다.
특히 5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건수 중 업체별로는 G마켓(1088건·32.7%)이 가장 많고, 이어 옥션(867건·26.1%), 11번가(854건·25.7%), 인터파크(515건·15.5%) 순이다.
G마켓과 옥션은 외국계 기업 이베이코리아의 자회사다. 두 업체로 인한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전체의 58.8%에 이른다.
김 위원장은 “오픈마켓은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을 무시한 채 소비자 불만이나 분쟁을 등한시하고 있다”며 “피해를 줄이려면 오픈마켓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대금을 환급할 의무 등을 명시하도록 관련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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