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263개 기업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서류전형 평가 소요시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기소개서 평가에 걸리는 시간은 평균 6.7분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기소개서 검토 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 및 항목으로는 직무 관련 경험이 51%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대체로 모든 항목을 대략적으로 검토(37.6%)하거나 중요한 부분만 골라서 검토(32.7%)한다고 답했는데요. 모든 항목을 꼼꼼하게 검토하는 경우는 29.7%에 그쳤습니다.
공들인 만큼 꼼꼼히 읽히는 것 같지는 않은 내 자소서. 이와 관련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기업이 궁금해 하는 것을 파악, 이를 토대로 직무 경험을 녹여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력서도 서류전형에서 빼놓을 수 없는데요. 자기소개서와 달리 조건에 따라 필터링이 가능한 이력서는 평가에 걸리는 시간이 더 짧았습니다. 이력서 평가의 평균 소요 시간은 단 6.3분.
이력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 요소는 실무 경험이나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으로 자기소개서와 비슷했습니다.
지금까지 서류전형 평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검토에 걸리는 시간을 합해도 평균 13분, 길지 않은 시간 안에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니 머릿속이 더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뉴스웨이 이석희 기자
seo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