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복합지원 1주년 성과점검 및 고도화 방안 발표고도화 방안 발표···분야 확대, 현장 역량 강화 추진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8일 관계기관과 함께 '복합지원 추진단 제3차 회의'를 개최해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복합지원의 핵심은 흩어져 있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자가 어느 기관을 방문하더라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국민 접점 및 연계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복합지원 정책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복합지원 성과를 다각도에서 분석했다. 복합지원은 전년 대비 수혜자 수가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고용·소득 취약계층에게 집중 제공됐으며, 수혜자의 금융여건 개선에도 기여했다. 이용자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계자 수는 11월 기준 전년 대비 44.5% 증가한 7만1934만명이었으며 이용자의 81.2%가 만족, 91%가 재이용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고금리대부잔액 감소율은 비복합지원자 10.9%,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자가 11.5%로 집계됐다.
유관기관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복합지원 4대 개선방안도 마련했다. 4대 개선방안의 핵심은 더 많은 서민·취약계층이 더 두터운 복합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복합지원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우선 공공기관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복합지원을 민간 금융회사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은행권은 물론, 복합지원 주요 대상자인 서민·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저축은행·여전사·대출비교플랫폼도 참여한다.
또한 복합지원 분야가 확대된다. 고용 분야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사업(금리 1%, 최대 1,000만원)이 추가 연계된다. 지원 요건을 충족하는 상담자는 서금센터를 통해서도 근로복지공단의 저금리 대출 서비스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주거 분야에서는 서금센터-한국주택금융공사 간 전산연계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를 통해, 서민금융 성실상환자 등이 특례전세자금보증을 받고자 할 때 증빙자료를 스스로 수기 제출해야 하는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을 시작으로 각종 직종단체가 제공 중인 지원 사업을 서금센터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한다.
이 외에도 복합지원 이용 가능 여부를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해 보다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현행 복합지원 상담은 주관적인 진술에 기초해 이뤄져 상담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상담원이 판단·안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내년말부터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통해 파악한 고객(본인정보제공에 동의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복합지원 상담에 활용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원활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의 상담 인력을 증원한다. 아울러, 복합지원 업무 우수자 표창을 통해 사기를 높이고, 복합지원 전문가 교육과정을 신설해 상담원 전문성도 향상한다.
금융위는 4대 개선방안에 더해 지난 6월 발표된 불법사금융 관련 과제를 조기 추진한다. 서금센터-금융감독원 간 불법사금융 전산 시스템을 내년 4분기까지 차질 없이 연계할 방침이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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